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목록으로 ]
석유류의 저장 취급시의 폭발 방지대책
1. 개요
- 인화성, 가연성 액체의 저장을 위한 안전의 기본으로는 사전 설계단계에서 부터 설비의 충분한 검토와 저장량에 알맞는 견고한 탱크 제작 및 안전관리라 할 수 있다.
증기가 샐 수 없는 구조의 탱크라면 탱크자체의 위험보다는 액체의 인입 및 관리부주의에 대한 위험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2. 가연성 액체의 특징
1) 가연성 액체는 가열되면 팽창한다.
가솔린은 보통 대기온도 범위 내에서 10℉ 증가할 때마다 0.06% 부피가 증가한다.
2) 가솔린은 높은 증기압의 액체(약 4psi) 저장탱크에서 증기공간 부분은 연소범위 상한 이 되어 연소될 수가 없다.
그러나 액체 가솔린의 온도가 -10~-50℉의 범위에서의 증기공간은 연소범위 내에 있게 되어 연소가 가능하다.
3) 케로신과 같이 저 증기압 액체(약 2psi) 저장탱크에서의 증기공간은 보통 상태에서는 연소범 위 하한이 어떤 경우에는 액체가 인화점까지 가열되면 증기공간은 가연범위내에 들어가게 된 다.
여기서 인화성 증기-공기 혼합물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은 증기공간의 온도가 아니고, 액체의 온도라는 것을 주의하여야 한다.
3. 폭발 방지대책
1) Overflow의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탱크를 완전히 채워서는 안되며, 특히 더운 날에 찬 액체 가 더운 공기 중에 있는 탱크에 들어갈 때에 주의하여야 한다.
2) 증기공간이 없는 Floating Roof탱크는 증기 손실을 최소화하고 위험을 감소할 수 있다. 압력탱크나 용기에서 가솔린의 압력유지는 통기관을 통해 증기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3) Floating Roof탱크나 또는 증기공간에 불활성가스를 주입한 저장은 탱크 내에서의 증기-공기 혼합기의 폭발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4) 정전기제거용 집진봉 설치와 제진복,제진화를 착용후 점검실시
5) 유류주유시 차량고정 및 소화기비치
[TOP] [ 목록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