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목록으로 ]
창고 화재예방에 대하여
1. 개요
- 창고화재 설계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저장물질의 화재성상과 집적방법이다. 저장물질의 화재성상은 발화난이도, 화재전파속도이며 집적방법은 집적높이, 통로폭, 집적상태를 포함한다.
화재는 대부분 물품의 가연성물질의 표면과 물체표면사이의 수평, 수직공기유통 공간으로 확산되 기 때문에 파레트 또는 락크식 창고는 기타 창고이 비해 화재속도가 빠르고 격렬하게 진행되며 창고화재의 주요원인으로는 흡연, 용접에 의한 불띠, 전기설비, 운반용트럭으로 인한 발화이다.
2. 창고의 위험특성
1) 포장재료가 플라스틱과 같은 위험성 물질로 변환하고 있다.
2) 위험물질과 일반물질을 구별하지 않고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
3) 시설 및 관리가 아무리 잘되어 있어도 발화요인은 항상 존재한다.
4) 대단위 창고건물의 내부에서 진화작업을 하는 것은 극히 어렵고 위험하다.
5) 화재 초기단계에서부터 수동소화설비로는 진화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6)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어 있지않거나 설치있어도 건식,준비작동식으로 소화시 지연이된다
3. 대책
3-1.건물구조
1) 창고는 기타용도와 1시간 내화도 이상의 방화벽으로 구획하고 대규모 창고는 가능한 한 작은 부분으로 구획한다.
2) 나철골구조의 건물은 가능한 한 내화피복한다. 단,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철은 540℃ 정도에서 수분동안 화재에 노출되면 강도를 상실한다.
3-2.집적방법
1) 수손피해가 큰 물품은 받침대, 팔레트 등을 설치하여 바닥으로부터 10㎝ 이상의 높이를 유지하 도록 한다.
2) 저장물품의 상부와 스프링클러 디플렉터 사이의 간격은 살수방해가 되지 않도록 45㎝이상이어 야 한다.
3) 난방용 닥트 또는 조명설비와는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4)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는 물품은 벽과 60㎝ 이격하여 저장한다
5) 통로는 연소확대방지, 소화활동을 위한 접근, 물품반출 등을 위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통로 폭은 최소 2.4m이상으로 한다.
3-3.소방시설
- 창고화재에는 근무자가 적거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동식 소화설비가 효과적이며 일반적으로 창고화재에 가장 유효한 소화설비는 스프링클러설비이다.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한 창고라도 소화전, 소화기 등의 수동식 소화설비가 보조수단으로 필요 하다. 스프링클러설비의 건식설비 설치시는 방수시간의 지연문제로 인해 동파위험이 있는곳은 난방장 치를 설치하는등 위험을 감소할수 있도록 습식설비 설치가 바람직 하다.
4. 물품 렉 저장창고(NFPA 231C)
- 렉창고의 화재특성은 연소속도가 빠르고 화재가 격열하게 진전하기 때문에 스프링클러설비는 높 은 방사밀도를 요구하다.따라서 이는 수력학에 의한 계산에 의해 정밀하게 설계가 되어야 한다.
렉이 다단일 경우에는 Ceiling SP헤드를 설치하고 렉안에는 방사량 30Gpm(113Lpm)이상인 인렉 헤드를 설치하여야 한다.
[TOP] [ 목록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