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목록으로 ]
고분자 화합물의 연소시 훈소(Smoldering)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생성물에 대하여 설명
1. 개요
- 일반적으로 건물내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내장재료와 가구를 구성하고 있는 고분자 물질을 중심으로한 유기재료가 복잡하게 조합되어 연소하는 현상이다.
고분자의 종류는 종이, 헝겁, 목재와 같은 천연적인 것부터 화학섬유, 성형품, 발포제 등의 많은 합성고분자가 포함되며 재료의 형상과 특성도 다양하다.
2. 훈소의 원리
- 밀폐공간의 화재성상을 보면 초기단계, F.O단계,성숙단계 및 진화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성숙단계에서 급격히 상승된 화재실의 온도는 미연소된 가연물의 분해를 촉진하여 가연성가스의 방출을 가속시키 고, 이 가열된 가스는 급격히 팽창하여 건물 틈새로 빠져 나간다. 화세는 계속하여 건물의 일부분을 붕괴시키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받아 강한 화재는 계속된다.
단, 건물이 붕괴되지 않고 밀폐공간을 유지하면 산소부족으로 인하여 훈소단계에 들어간다. 불꽃은 없더라도 온도가 높은 상태이므로 낮은 산소분압에서도 천천히 연소가 진행되는 데 이를 "훈소"라고 한다.
3. 훈소의 생성물
- 훈소의 단계는 산소가 15%이하로 감소하고 반대로 CO는 증가하며, 거기게 타르나 미연소가스가 증가한 상태이다.
산소의 분압이 약하므로 연소는 진행되지 못하지만 목재 등 내부의 셀룰로오스에는 산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화재 심부에서는 서서히 화학반응이 계속된다
[TOP] [ 목록으로 ]